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눈이 시리고 눈물나고 침침한 증상 이유는?

반응형


눈이 시리고 눈물나고 침침한 증상 이유는?

눈이 시리고 눈물나고 침침한 증상이 온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의 장시간 사용으로 눈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안구건조증으로 진료받은 환자 수가 97만명에서 214만명으로 약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 발생하지만, 잦은 전자기기 사용에 의해 유발된 안구건조증은 눈 깜빡이는 횟수가 크게 감소하여 눈물의 증발이 정상보다 증가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흔히 안구건조증이라고 하면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뻑뻑하고 따가운 느낌을 떠올립니다. 바람이 불면 눈물이 나거나 이유 없이 자주 충혈되는 것도 안구건조증 증상입니다. 이 외에도 두통, 눈의 피로, 눈부심, 안구 통증, 눈곱과 같은 분비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의 불편함 때문에 공부나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워지고 심한 경우에는 빛에 지나치게 예민해지거나 시력이 낮아진 듯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장시간 TV를 보거나 컴퓨터 작업을 할 때 눈의 피로를 느낍니다.

이럴 때에는 인공눈물 점안이나 휴식이 도움되지만, 오랜 기간 안구건조증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평소 생활 습관부터 점검해야 합니다.

40~50분 정도 업무에 몰두한 후에는 잠시 휴식을 취하고, 실내가 너무 건조하다면 가습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근 후 귀가해 온찜질이나 마사지로 눈의 피로를 푸는 것도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머리 염색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 부족, 콘택트렌즈 착용, 눈에 자극을 주는 메이크업, 안구의 건조함을 유발하는 약물의 장기복용 등 안구건조증에 악영향을 주는 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눈이 시리고 눈물나고 침침한 증상 이유는 안구건조증 때문일 수 있습니다.

안과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고 치료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