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후두암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후두암이란 후두에 생긴 암으로 대부분 성문과 성문 상부에서 발생합니다. 이후 후두를 비롯해 혀와 편도 뒤쪽을 포함하는 인두,성대 아래쪽에 성문하나 기관으로 퍼져 나갑니다.
후두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흡연자의 경우 동물실험을 통해 후두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것이 증명되었습니다.비타민 결핍이나 특정 종류의 이유두종바이러스 감염도 후두암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성대에 주로 발생하는 백반증과 각화증,만성 염증,만성 자극,방사선과 공기 오염 등도 후두암의 유발 요인이 되며 위식도 역류 또한 후두암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후두암 초기증상은 음성 변화로 특별한 이유 없이 오랫동안 쉰 목소리가 납니다. 후두암이 진행되면 종양이 궤양이나 염증을 형성하게 되며 이때부터 통증이 나타납니다.음식물을 삼킬 때 주로 발생하며 심한 경우 통증이 귀까지 전달됩니다.또한 종양의 혈관이 터져서 피를 토하거나 목에 딱딱한 혹이 만져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이외에도 연하곤란,인후통,기침,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후두암 진단은 후두 진찰과 경부(목) 진찰,컴퓨터 단층 촬영(CT) 및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을 통해 내릴 수 있습니다.
후두암 치료는 진단 당시 종양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에 따라 치료의 종류가 결정됩니다.수술적 치료,방사선 치료가 일차적으로 고려되며, 경우에 따라 항암화학요법 등을 조합하여 치료합니다.수술적 치료는 내시경적 레이저 수술과 개방적 수술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후두암 초기증상이 보여서 초기에 적절한 진료를 받으시면 높은 완치율을 보입니다.5녕 생존률은 약 60-70%입니다.
식사는 싱겁게 드시고 맵고 짠 음식은 가급적 피하셔야 합니다.당근,마늘,감귤류가 후두암에 좋습니다.
후두암을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금연이 중요합니다.과음 또한 피하는데 좋습니다.흡연과 음주를 함께 안 하셔야 합니다.
<*삼성병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 하였습니다.>
이상 후두암 초기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