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급성맹장염 원인,치료

by 어색한1222 2016. 7. 11.
반응형

오늘은 급성맹장염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장의 회장이 긑나고 대장이 시작되는 부위에 커다란 주머니 모양으로 연결되어 있는 부위를 맹장이라고 합니다.

충수 돌기염은 맹장 끝에 약 10cm 길이의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충수돌기의 위치는 우측 하복부로 배꼽과 오른쪽 골반뼈가 튀어나온 사이입니다.

급성맹장염은 충수의 구멍이 막혀 발생합니다.막히는 원인은 충수돌기 주위의 임파 조직이 과다 증식되는 경우가 제일 흔합니다.다음으로 딱딱한 변이 충수돌기로 흘러들어가서 입구을 막는 경우,이 밖에 입으로 섭취된 이물질,염증성 협창등이 원인이 됩니다.

맹장염은 주로 10대 후반에서 20대의 연령에서 잘 발생하는데 이는 이 시기에 충수 내의 임파조직의 양이 최대치로 증가하여 임파조직의 과형성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급성맹장염 증상은 처음에는 소화기 증상(구역질,구토,미식거림)등 채한 증상과  비슷하다가 명치 부위,상복부에 통증이 생깁니다.상복부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배꼽주위를 거쳐 충수의 위치인 우하복부 통증으로 바뀌게 됩니다.서서히 미열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한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장폐색 증상,복막염,변비,설사 등을 주 증상으로 말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급성맹장염은 처음에는 염증으로 시작하고,다음에는 충수의 괴사,다음은 천공,그 후 충수 주변의 농양 형성이나 복막염으로 진행합니다.

급성맹장염 치료는 조기 진단과 조기치료(발병 후 48시간이내)가 필수적입니다.

급성맹장염의 치료법은 수술에 의해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방법 뿐이며 조기에 수술을 하면 대부분 합병증 없이 회복됩니다

오늘은 급성맹장염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