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와 성인병을 일으키는 주범 나잇살 알아보자
체중증가는 피할 수 없는 노화의 증거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살이 찌는 것은 자연스러운 노화과정입니다.그런데 나잇살의 특징은 몸 전체에 골고루 살이 찌는 것이 아니라 유독 특정 부위에만 많이 찐다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나잇살이 찌면 젊었을 때와 몸무게는 별 차이가 없는데도 허리사이즈가 늘어나 예전의 옷을 못 입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의 경우 허리둘레가 36인치 이상,여자의 경우 34인치 이상이면 복부비만 입니다. 더이상 나잇살을 방치하면 안됩니다.
나잇살을 빼야하는 이유
나이가 들면서 배에 피하지방이 쌓이면 배만 볼록 나온 올챙이형 몸메로 변하기 쉽습니다. 문제는 눈에 보이는 피하지방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내장지방이 더 위험하다는 사실입니다. 내장지방은 장기 사이에 쌓이는 지방으로 내장지방이 많아지면 우리몸은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내장지방은 그야말로 눈에 보이지 않는 가장 위험한 나잇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심장질환,뇌졸중 등을 일으키는 대사증후군은 내장지방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입니다.내장지방에서 분비된 지방산은 포도다을 분해하는 인슐린을 공격합니다. 기능이 떨어진 인슐린은 혈관을 떠돌아다니다가 염증을 일으키고 이로인해 상처가 난 혈관에 혈전이 생깁니다. 점점 혈전이 늘어나면 혈관을 막는데 이 혈관이 뇌 혈관이면 뇌졸중을 일을 킬 수 있는 것입니다.
나잇살 예방법
30대부터는 누구도 나잇살을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나잇살을 염려헤 지나친 다이어트와 굶기는 오히려 건강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나잇살을 뺀다고 거창한 운동 계획을 세우기 보다는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고 텔레비젼을 보면서 아령을 드는 등 평소 생활 습솬을 조절하고 조금씩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노력이 건강나이를 바꾼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운동 뿐만 아니라 음식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하루 세끼를 기본적으로 총 열량이 1800kcal를 넘지 않는 식단이어야 합니다. 아침에는 잡곡밥과 닭고기,점심에는 잡곡밥과 고등어,저녁에는 쇠고기와 콩자반 등으로 차려 보세요...
밥의 양은 줄이되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하는 밥상이 나잇살을 예방하는 밥상입니다. 지방이 많은 육류보다 등푸른 생선이나 콩을 섭취해 단백질을 보충하면 건강에도 좋고 체중 조절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작은 실천으로 나잇살 극복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