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하품이 계속 나오는 이유 알아보기

반응형

대게 피곤할 때나 잠이 올 때 하품이 나옵니다. 피곤할 때는 뇌로 공급되는 산소의 양이 줄어 들기 때문인데 뇌는 산소가 부족하다고 판단하면 하품을 해서 깊게 산소를 들이마시게 하여 뇌에 산소가 들어오도록 하는 것입니다.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을 때도 하품이 날 수 있습니다.

아무때나 시도때도 없이 하품이 계속나면 질병때문에 그런게 아닌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오늘은 하품이 계속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하품이 계속 나오는 이유

빈혈이나 뇌경색,협심증 등은 뇌 속의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질환으로 뇌의 산소 공급 부족 해결을 위해 계속적인 하품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심근경색인 경우 부교감신경 자극 때문에 하품이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드신 분들중에 중풍이 오기 시작한 분들을 보면 대부분 하품을 계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뇌혈관의 어느 부분이 막히거나 출혈이 되어 그 부위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산소가 부족하기에 반사적으로 하품이 나오는 것입니다.

특히 뇌간을 침범하는 뇌경색의 경우 간뇌에 있는 하품 중추 기능에 이상이 나타나 하품이 많이 나올 수 있고 중대뇌동맥 경색의 경우 간뇌의 하품 중추를 조절하는 대뇌의 특정 영역이 손상되어 하품이 많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품이 아침에 나오이고 하고 하루에 수도 없이 하품을 한다면...

일상생활을 무리 없이 하고 있지만 아침에 일어나도 하품이 나는 등 수도 없이 하품을 한다면 뇌가 많이 피로해진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과로하거나 신경을 많이 쓰는 등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은 지 살펴봐야 합니다. 잠을 깊게 자지 못했거나 코를 골려 잔 경우도 그럴 수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늘면서 몸이 무겁고 찌뿌듯하며 특히 밤 늦게 음식을 먹고 잔다면 더욱 그러기 쉽습니다. 뇌종양,간질,편두통 등이 있어도 하품이 계속 날 수 있고 나이가 많다면 중풍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하품이 계속 난다면 일상생활을 조정 해보시기 바랍니다. 실내 환기도 자주 해주시고 휴식도 자주 취해야 합니다.비만이면 살을 빼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