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라도 뜨거운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을 흘리게 되는데 음식을 먹기만 하면 땀이 많이 나오는 것을 식즉한출,식한증이라 합니다.
심하면 마치 비가 오듯이 땀이 줄줄 흐르는데 위장에 열이 많기 때문입니다. 위장에 열이 아주 많은 사람은 참 음식을 먹어도 바로 땀을 줄줄 흘립니다. 물론 이런 사람은 손발도 뜨겁고 더위를 많이 타며 식욕이 아주 옹성하고 소화도 아주 잘 되며 찬 음식을 즐기는 체질입니다.
음식먹을 때 땀을 흘리는 것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평소에 운동을 해서 땀을 흘려야 하고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당연히 식사량도 줄여야 합니다.음식이 얼큰하거나 매운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합니다. 인삼이나 마늘 등이 들어 있는 건강보조식품도 피하셔야 합니다.반면 차가운 성질이라면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메밀,팥,가지,우엉,고사리,버섯,해조류 등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 음식만 먹으면 땀이 줄줄 흐른다면
음식 중에서도 매운 음식을 먹을 때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은 비위가 좋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매운 맛을 내는 음식 성분은 캡사이신인데, 이 성분이 입안에 들어가면 혈관을 자극해 한꺼번에 피를 몰리게 합니다.
이렇게 되면 온도가 상승해서 땀을 내게 되는 원리입니다. 하지만 정도를 지나쳐 차마 보기 안쓰러울 정도로 땀을 많이 흘린다면 혹시 비위가 좋지 않나 생각해봐야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 땀을 흘리는 식한증은 근본적으로는 몸 안에 생기는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소화가 잘 안되는 밀가루 음식, 육류, 유제품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는 쌓인 노폐물로 인해 생긴 위열을 석고, 황련, 등의 약재로 내려줘야합니다.
음식먹을 때 땀을 엄청 흘린다면 위와 같이 해보시고 그래도 개선이 안된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