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에 좋은 자세 알아보기
전문가들은 바른 자세에서 척추의 건강이 시작된다고 말합니다.
척추질환은 어떻게 생활하느냐에 따라 더 나빠질수도,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이나 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은 평소 생활 습관입니다.
어떤 자세가 바른 자세일까요?
책상에서 공부할 때,주방에서 일할 때,무거운 물건을 들 때를 예를 들어 알아 볼게요...
책상에서 공부할 때 바른자세(척추에 좋은 자세)
학생들의 경우 자세가 좋아지면 집중력도 높아 진다고 합니다. 우선 앉을 때는 의자의 높이부터 맞춰야 합니다.발바닥이 땅에 닿은 상태에서 무릎과 허벅지가 수평을 이루거나 약간 높은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허리를 쭉 편 다음 엉덩이가 등받이에 완전히 닿도록 깊게 앉습니다. 이때 무엇보다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눈 높이 입니다. 책이나 컴퓨터가 아래에 있으면 자연히 목이 숙여지므로 받침대를 이용해 책이나 컴퓨터의 높이를 눈높이와 거의 같거나 약 15도 정도만 아래로 맞춥니다. 그러면 자연히 목이 펴집니다.
주방에서 일할 때 척추에 좋은 자세
요통에 가장 많이 시달리는 주부의 경우 가능한 바닥에 쭈그리고 앉아 일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싱크대 앞에서 일을 할 때는 받침대에 발을 올리거나 싱크대 문을 열고 한 발을 올립니다. 그러면 다리에 힘이 가면서 척추가 받는 부담이 한결 줄어 듭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자세
많은 사람들이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를 다치기도 하는데 허리를 숙이고 물건을 들면 허리가 모든 무게를 떠안에 됩니다. 따라서 잠시 앉아서 물건을 감싸 안은 뒤, 다리 힘으로 일어나야 합니다. 우리 몸 전체 근육의 70% 이상이 하체에 있고 무릎 관절만 하더라도 허리보다는 튼튼합니다.....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부실해진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으려면 척추를 받쳐 주는 허리 근육이 튼튼해야 합니다.. 아프다고 움직이지 않으면 허리근육이 약해지기 때문에 매일 조금씩이라도 운동을 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하루에 한 시간 이상 걷되 허리를 세우고 보폭을 크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에 좋은 자세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