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과 대변으로 알아보는 건강진단법
소변과 대변은 건강검진의 단골 기본 항목입니다. 그 만큼 배설물은 우리 몸의 상태를 잘 반영합니다. 색,냄새,탁한 정도, 형태 등을 관할하면 우리 몸의 이상 징후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각각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소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소변 색깔 및 상태를 통해 어느정도 자신의 선강 상태를 알바 볼 수 있습니다.그냥 무심히 보지 마시고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정상소변은 맑은 황갈색이며 수분섭취량과 탈수 정도에 따라 탁한 정도가 달라집니다.
방광은 한번에 500ml 정도를 소변으로 저장하며 1회 소변량은 300ml 가량으로 평균 소변횟수는 하루에 5-7회가 적당합니다.
혈뇨 - 신장,방광,요도 등에 출혈이 있는 것으로 사구체신염,신장암,신우암, 방광암, 요로결석,급성방광염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적색뇨 - 한의학에서 소변이 적색이면 열이 있기 때문으로 봅니다.
백색뇨 - 기가 허해져 차가워진 것으로 봅니다.
탁하고 냄새가 역한 소변 - 세균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탁한 것은 열증으로 봅니다.
거품이 많은 소변 - 단백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가 검출되면 급성신장염, 요로감염증, 간염 등을 검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헬스 조선
대변 상태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건간한 대변은 황금색-갈색을 보이며 일정한 굳기에 기다란 형태를 띱니다.
섭취한 음식은 12-18시간에 걸펴 영양분이 흡수되고 나머지는 변으로 빠져나갑니다.
정상적인 배변 횟수는 1일 1회부터 주 3회정도 입니다.
토끼똥 : 어혈(혈액이 원할하게 흐르지 못하고 막혀서 정체된 상태)이 원인입니다. 핏속에 열이 있기 때문인데 기름진 음식,불규칙한 식사,과식,스트레스 등이 토끼 똥의 원인입니다.
설사 : 비위가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신장의 양기가 부족해 비 위장을 따듯하게 못 할 때 발생합니다.
섬유질 섭취를 늘리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혈변 : 딱딱하게 굳어진 변이 쌓여 있다가 밀려 내려오면서 항문주위에 상처를 낸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변비에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장운동이 약하면 변이 장에 오래 머물고, 수분이 빠져나가 굳어지면서 변비가 됩니다.
시계방향으로 배를 문지르는 배 마사지를 통해 장운동을 도우면 숙변이 쌓여 변이 딱딱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고구마, 쑥, 고사리 등의 채소나 사과,감, 대추 등의 과일을 많이 먹고 과자, 아이스크림 등 단 음식을 자제합니다.
소변색깔 및 대변 상태를 통해 여러 건강 상태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소변과 대변으로 알아보는 자가 건강 진단법 알아 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