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나요?

by 어색한1222 2020. 4. 17.
반응형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나요?

겨울철에 흔히 발생하는 대표적인 피부 질환 중의 하나가 피부 건조증입니다. 여름내 끄떡없던 매끄러운 피부도, 건조한 겨울 날씨가 되면 밤잠을 설칠 정도로 가려워 지고 긁어서 생긴 딱지, 각질, 홍반 등의 피부 발진이 나타납니다. 극도로 피부가 건조해 지면 피부가 튼 것처럼 갈라지기도 하는데 이렇게 나타난 피부염을 건성 습진이라고 합니다.
피부건조증을 예방하려면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근거 없는 얘기 입니다.

많은 책이나 잡지, 각종 인터넷의 글들에서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에 보습 효과가 있고 건강해지며, 주름도 덜 생긴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양의 물을 섭취한다고 해서 피부에 보습 효과가 있다든지, 노화가 예방이 된다는 것에 대한 어떠한 과학적인 근거도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잘못된 습관들을 바로 잡아야 피부 건조증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잦은 목욕이나 온천, 사우나, 찜질 방 사용을 피하고 헤어 드라이어나 난방기의 뜨거운 바람을 피해야 합니다. 목욕 시 각질을 가려움증의 주원인으로 여기고 이를 제거하기 위해 때를 미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 피부의 보습, 면역, 보호 기능을 떨어뜨려 각종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때를 밀거나 피부를 소금으로 문지르는 행위, 이태리 타월 사용 등을 금해야 합니다.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피부를 자극하는 모직물이나 털옷을 피하고 면 옷을 입는 게 좋습니다. 너무 꽉 끼거나 조이는 옷은 피하며, 잘 때 너무 두꺼운 이불을 덮어 체온이 올라가게 하거나 전기 장판 등의 난방기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나 흡연도 피부 가려움증과 건조에 영향을 미치므로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후에는 3분내에 로션 등의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건조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가려움증이 심하고 피부염이 오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나요?
N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