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이 너무 오래가요.왜 그렇죠?
딸꾹질은 성문이 갑자기 막히면서 호흡의 흡기 근육이 수축해서 나는 소리입니다.
보통 긴장을 하거나 추운데 있으면 딸꾹질이 나오곤 합니다.과음을 해도 딸꾹질이 잘 나오는 사람이 있습니다.정말 다양한 경로로 딸꾹질이 발생합니다. 우리들 행동 가운데 본인 의지대로 조절이 안 되는 것들중 대표적인 것이 딸꾹질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임의대로 조절할 수 없는 자율신경의 반사작용입니다.
일반적으로 딸국질이 생기면 물을 마신다던지 숨을 참는 방법 등을 통해 멈추려고 하는데 이게 정확한 방법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딸꾹질은 대부분 저절로 시간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이 방법 저 방법을 다 써도 딸꾹질이 안 멈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병원에 방문을 해야 합니다.
딸국질이 오래간다면 중추 신경계의 염증 또는 구조적 이상이 있을 수 있고 횡경막의 종양 또는 염증,혈관이상 등에 의한 자극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딸꾹질이 너무 오래가면 정말 괴로울겁니다. 딸꾹질이 안 멈추고 너무 오래가면 체중감소나 탈수,식욕부진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인이 되는 요인이 뭔지 확인해보고 적극적인 약물 치료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딸꾹질은 횡경막이 자극되면서 수축이 되고 그러면서 발생하는데 횡경막을 자극하는 상황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음식이나 공기 등으로 인해 위가 급격하게 팽창한다던가 아니면 기온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난다던가 술 아니면 흥분을 과도하게 한다,갑자기 웃는다거나 이렇게 감정이 고양되거나 격해졌을 때 딸꾹질이 나옵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
딸꾹질을 멈추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코와 입을 막은 채 숨을 참는 것입니다. 어릴 때부터 딸꾹질 멈추는 법으로 많이 시도했고 또 효과를 본 방법인데, 숨을 깊게 들이마신 후 최대한 참았다가 천천히 내뱉기를 반복하다 보면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몸을 ㄱ자로 굽힌 상태에서 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설탕이나 꿀 같은 단 음식을 먹는 것도 뇌와 위가 연결되어 있는 미주신경을 자극해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설탕 한 스푼을 녹여 먹거나 식초 한 스푼을 삼켜도 됩니다.
혀를 앞으로 쭉 내밀거나 손가락으로 잡아당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혀를 내밀면 성대가 열리고 공기가 상대적으로 부드럽게 들어와 딸꾹질의 원인인 경련을 막을 수 있습니다.
ㄱ자 모양으로 허리를 숙인 채 천천히 물을 마셔도 됩니다. 특히 차가운 물을 마시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 분 안에 딸꾹질이 자연스럽게 멈춘다면 큰 걱정이 없지만 히스테리성 신경증이나 인격 장애 같은 심리적 원인, 또는 뇌경색, 심근경색, 폐렴, 간 질환 등의 원인으로 이틀 이상 딸꾹질이 지속되는 경우는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딸꾹질이 너무 오래가요.왜 그렇죠? 다양한 딸꾹질의 원인이 있습니다. 심하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