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폴이 뭐길래? 프로포폴 효과 알려드림
연예인들,유명인 들이 프로포폴 투약으로 처벌 받았다는 기사 많이 봤을 겁니다. 도대체 프로포폴이 뭐길래 이슈가 되고 중독이 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작년부터 신문지상을 떠들썩하게 하던 연예인들의 프로포폴 중독이 올해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약물중독 중에서도 특히 마약중독이라 하면, 폭력배들이나 혹은 극히 일부의 사람들이 집안에 숨어서 폐인 같은 생활을 하는 걸로만 알았는데, 우리가 매일 TV에서 얼굴을 마주하고 있는 연예인들이 약물중독으로 밝혀져 더 큰 충격을 안겨 주었습니다.
프로포폴은 정맥에 투여하는 수면마취제입니다. 주사로 한 번에 투여되기도 하고, 펌프를 이용해 일정량을 일정 시간동안 투약되기도 합니다. 약이 혈관에 들어가면 처음에 약간의 통증이 있고, 금새 마취에 빠지는데 약효는 10~15분 가량 지속된다고 합니다.
마취제는 필요한 순간에 신속하게 마취가 되고 깨면 정신이 깨끗해야 좋은 약입니다. 마취제를 써서 수술하는 의사의 입장에서도 마취의 깊이를 조절할 수 있고, 환자가 마취에서 깔끔하게 깨서 안전하게 귀가하기를 바랍니다.
프로포폴은 마취제가 갖추어야 할 훌륭한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취와 각성이 신속하고, 펜토탈 등 예전 마취제들이 가지고 있던 오심과 구토 등의 부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마치 기분 좋게 빨리 취하고 다음 날 숙취가 전혀 없는 깔끔한 술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프로포폴은 수면내시경시술을 하는 내과와 가슴‧지방흡입‧안면윤곽수술 등을 하는 성형외과, 산부인과 등 국소마취를 하는 의료기관이면 대학병원뿐만 아니라 개원가에서도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하얀색 액체 형태로 별명이 ‘우유주사’입니다. 프로포폴은 마취약이 갖추어야 할 훌륭한 자질을 가지고 있지만, 중독성 논란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습니다.
프로포폴 중독자들은 주사를 맞고 30분 가량 자고 일어나면 마치 3시간 이상 숙면을 하고 몸이 좋아진 듯한 ‘웰빙 센세이션’을 경험한다고 말합니다. 연예인 등 충분히 잠을 자기 쉽지 않은 특정 직업군이 짧고 개운한 수면을 목적으로 프로포폴을 찾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프로포폴은 그 자체로 중독성이 있거나 위험한 마취제는 아니지만 습관적으로 자주 사용하다보면 내성이 생겨 정량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원하는 효과를 보기 위해 양을 더 늘려야 하는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프로포폴은 마약처럼 기분이 좋은 환각 효과를 나타내 계속 투약하게 되는 정신적 의존성이 매우 높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프로포폴’을 2011년부터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에의한마약류'로 지정해 마약류에 준해 법으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프로포폴 사용량을 관리‧감독한다고 합니다.
프로포폴 효과 알아 보았습니다.
프로포폴이 뭐길래? 마취제입니다.
약물남용은 건강에 안 좋으며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명심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