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독감 예방접종후 주의사항 알려드림
독감 환자가 늘어 나고 있습니다.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11월 초 독감 의심 환자는 1000명당 7명에 불과 했는데 최근 두달 사이에 1000명당 49.1명으로 늘어 났습니다. 지금이야 방학이지만 방학전 초,중,고등학교에서 많이 발생이 됐다고 합니다. 참고로 올해 유행하는 독감 바이러스는 A형이 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 유행했던 신종플루와 같은 유형이라고 합니다.
독감 증상
독감(인플루엔자) 증상은 발열·오한·두통·근육통·피로감·식욕부진 등의 전신 증상이 주를 이루는데 대개 근육통과 두통이 가장 고통스럽습니다. 어린아이는 종아리의 근육통이 많이 나타납니다.관절통, 눈물, 눈의 작열감(타는 듯한 느낌)이 올 수 있고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전신 증상은 대개 3일 정도 지속됩니다. 체온이 38~40도까지 갑자기 상승하고, 지속적인 발열 상태를 보이나 간헐적인 발열의 형태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독감 유행 시기를 고려해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 게 좋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은 2주가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는데 면역효과는 평균 6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항체 형성시기 및 지속시간을 고려해볼 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10월이 가장 적합합니다. 독감 유행은 5월까지 이어지므로 65세 이상 어르신, 임신부, 소아 등 고위험군은 지금이라도 접종하는 게 좋습니다.
독감 예방접종후 주의사항
당일 음주나 샤워는 하면 안됩니다.
1.접종 부위를 5분 이상 많이 문질러 약을 골고루 퍼지게 합니다(국소 알레르기 반응 예방 목적)
2. 접종 후 15~20분 정도 병원에 머물면서 특이 반응은 없는지 살펴야 합니다.
3. 접종 전 샤워나 목욕을 미리 하고, 독감예방접종 당일에는 샤워, 목욕을 하면 안됩니다.주사를 맞은 곳에 물에 있는 세균이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접종 후 1~2일간 주사 부위가 빨갛게 변하거나 두통, 발열, 오한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무리한 운동, 과로 등을 피해야 하며 접종 부위가 많이 붓고 아프다면 냉찜질이 도움되지만 그 증상이 심하다면 의료진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독감예방접종 후 술을 마시면 발열, 오한, 통증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접종 당일에는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6. 접종 후 열이 나거나 경련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