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약을 한번 먹게 되면 계속 먹어야 하나요?
고혈압에 걸려 약을 먹기 시작하면 끊기는 쉽지 않습니다.
고혈압은 완치가 쉽지 않은 질병입니다. 그래서 약을 먹기 시작하면 계속 먹어야 합니다. 제 친구가 40인데 고혈압이라 혈압약을 먹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식 위주의 식단,규칙적인 운동 등을 통해 신체의 변화를 주고 노력을 한다면 의사의 진단을 통해 고혈압 약 복용을 중단 할 수 있습니다. 본인 의지가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혈압 환자의 수가 110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진단 기준을 강화 하면서 130/80mmHg로 강화 하면서 고혈압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건강진단에서 혈압이 높게 나왔다고 해서 바로 혈압약을 먹는 것은 아닙니다. 혈압은 그날 컨디션에 따라 좌우 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데 일단 혈압이 높게 나왔다면 그냥 넘어갈 일은 안닙니다.
혈압은 동맥혈관의 압력을 말합니다. 앞서 말한 기준치가 넘어가면 고혈압이라 하는데 정확한 판단을 위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혈압 측정 전에는 흡연이나 커피 등은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은 증상이 별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침묵의 살인자라 부르는데 160이상의 혈압이 나왔다면 중등도라 하여 합병증,이차성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난 경우는 이미 상당기간 고혈압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근경색,노출혈등 위험한 병으로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혈압이 높다면 합병증이 생기지 않게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혈압은 상당히 높은 단계까지 올라가기 전에는 증상이 없어 약물치료의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또는 평생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약을 먹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혈압약은 개인에 따라 고혈압과 관련된 여러 요인이 다 다르므로 한 번 약물복용을 시작했다고 해서 평생 약을 먹는 것은 아닙니다. 대체로 고혈압 약을 한번 먹게 되면 계속 먹어야 한다고 생각을 할텐데 예외는 있습니다.
비만 외에 별다른 관련인자가 없는 경우에는 정상 체중으로 감량 시 혈압약을 끊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과도한 음주가 관련된 경우 음주를 중단하고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복용해오던 혈압약을 중단하기도 한다. 고혈압의 약물치료 후 혈압이 정상으로 유지된 후 약제를 중단할 수 있는가에 대한 많은 임상 연구가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대상 환자의 고혈압의 단계, 합병증 유무, 성, 연령, 비약물요법 시행 여부, 다른 위험인자의 차이 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합니다.
최근까지 다양한 혈압약들이 개발되어 왔고 초창기 혈압약보다 심장보호 효과, 신장보호 효과, 요산 저하 효과 등 부가적인 기능이 있는 약들이 나오면서 혈압약을 복용한다는 것이 단지 혈압의 조절뿐 아니라 합병증에 관련된 구체적인 장기까지 보호할 수 있게 되어 지속적인 약물복용의 장점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일단 고혈압 약을 먹을 정도의 상태가 되면 약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는 것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진료를 받은 후 고혈압 치료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고혈압에 걸리면 생활 습관 개선이 제일 중요합니다. 금연,비만,식이조절은 충분히 본인 힘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의지를 가지고 개선을 하고자 하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운동이 고혈압 치료에는 좋습니다. 운동이 힘들다면 평소에 많이 걷거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말고 계단을 이용 해보세요.
정말로 고혈압 약을 평생 먹기 싫으시다면 오늘 부터라도 생활 습관 개선에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담배피고 술마시고 운동안하고 먹을거 다 먹으면서 고혈압 약 먹는다? 이건 아닌거 같습니다. 약이 효능을 보이려면 먼저 몸을 만들어야 합니다.
고혈압 약을 한번 먹게 되면 계속 먹어야 하나요? 그럴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딱히 정답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