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복용하면 안되는 약 알려드림
임신 시기에 따라 약을 잘못 먹거나 만진 약물의 부작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임산부는 항상 주의를 해야 합니다.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약은 정말 많습니다. 임산부는 감기약을 먹으면 안된다고 하는데 과연 맞는 얘기 인지 알려 드릴게요.
진정제,진통제,항생제,항히스타민제(감기약 성분) 등은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복용 전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특히 감기약은 임신 초기에는 절대로 먹으면 안됩니다. 임신초기 3개월 정도인데 약 성분이 탯줄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어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산부는 어떤 약이든 조심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원칙적으로 투여를 금지 하는 약이 있다고 합니다.
금지 약물을 만약 임산부가 먹거나 피부에 닿아 만진다면 태아에 위험한 약이 있습니다. 피부에 닿거나 호흡기를 통해 흡수 될 경우 유산이나 기형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산부가 복용하면 안되는 약
1. 태아의 성기 기영의 위험이 있는 약
탈모치료제 피나스테리드,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겔
2. 유산,기형의 위험이 얐는 약
c형 간염 치료약 리바비린
3. 기형의 위험이 있는 약
여드름 약 이소트레티노인
임산부와 태아에 대한 속설이 정말 많습니다. 임산부는 절대 약을 먹어서는 안된다는 속설도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 봤을 겁니다.일단 몸에 이상이 있다면 반드시 산부인과 전무의를 찾아 상담 및 진료를 받은 후 약물을 복용하시는데 정답니다.
확실하지 않은 정보로 낭패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항상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tip. 임신 중 복용해도 괜찮은 약
임신중이라 무조건 약을 못 먹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이 심한데 무조건 참는 다는 것은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임신 기잔 중 감기와 구토,소화불량,입덧을 꼽을 수 있을 텐데 임산부에게 진통제가 필요한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을 권합니다. 단기간,저용량만 복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입덧이나 구토 증상에는 피리독신이나 생강캡슐을 권장하고 소화가 안된다고 까스활명수나 베나치오 같은 드링크는 마시면 안됩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