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공황장애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by 어색한1222 2016. 7. 28.
반응형

오늘은 공황장애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황장애란 뚜렷한 이유도 없이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환자들은 심한 불안, 가슴 뜀,호흡 곤란,흉통이나 가슴 답답함,어지러움,파멸감,죽음의 공포 등을 경험합니다. 이런 증상을 경험한 환자들은 처음에는 정신과 질환으로 생각하지 못하고 몸에 병이 있다고 생각하고 응급실을 여러 차례 방문하거나 여러 과를 다니면서 검사를 받습니다.그러다 보면 환자는 질병으로 오랜 기간 동안 고생하고 진단이 늦어지면서 정신과 치료가 늦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일단 진단되고 적절한 치료가 시작되면 비교적 증상의 조절은 잘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이 장애의 증상,진단,치료법에 대하여 정확히 아는 것이 공황장애를 극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공황장애증상

공황장애는 예기치 않게 발생하는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를 말합니다.공황발작이란 아무런 외부의 위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슴이 두근두근하거나 어지러움과 같은 다양한 신체 증상과 동반하여 심한 불안과 두려움이 발생하는 것으로서 대게 짧은 시간 지속됩니다.하지만 이런 공황발작이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수일 또는 수개월 뒤에 다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근거림,심장이 마구 뛰거나 맥박이 빨라지는 느낌

*땀이 남

*숨이 가빠지거나 막힐 듯한 느낌

*질식할 것 같은 느낌

*손발이나 몸이 떨림

*가슴 부위의 통증이나 불쾌감

*메슥거리거나 속이 불편함

*어지럽고 휘청거리거나 혹은 실신할 것만 같은 느낌

*비현실감,혹은 이인감

*죽음에 대한 공포

*이상한 감각

*오한이나 몸이 화끈거리는 느낌

심한 공포감이나 불쾌감과 함께 위의 증상 13가지 중 4가지 이상이 발생하였을 때 공황발작이라고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출처>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공황장애 치료법

공황장애의 주된 치료법은 약물 치료,인지 행동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공황장애에 사용되는 약물은 항우울제와 항불안제가 있는 데 항우울제는 치료효과가 비교적 오래 유지되고 공황발작을 예방하는 ㅎ과가 있으며 습관성이 없다는 점이 장점입니다.항불안제는 항우울제에 비해 치료효과가 바로 나타나 불안을 빠르게 감소시켜 주지만 치료효과가 수시간 정도만 지속되고 습관성이 있어 정신과 전문의의 관라하에 복용해야 합니다.일단 공황장애증상이 호전되면 재발의 방지를 위해 8-12개월 가량 약물 유지를 해야합니다.

<인지-행동 치료>공황발작은 한 번 경험한 사람들은 다시 그런 고통스러운 공황발작을 경험할 까봐 항상 불안해 합니다.그래서 위험하지 않는 상황도 자꾸 피하게 되고 나중에는 두려워하는 상황이 확대되고 두려움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이런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치료자와 같이 알아내고 교정하는 치료가 인지-행동 치료요법입니다.대개의 경우 그룹인지 치료가 진행되며 긴장을 이완시키는 근육 이완법이나 호흡법이 포함됩니다.치료는 약 10-12주 동안 진행되며 초기에는 약물 치료와 병용하다가 점차 약물을 줄여 나갑니다.초기에 약물 치료와 병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공황장에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얘기 했는데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