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새집증후군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by 어색한1222 2016. 7. 26.
반응형

오늘은 새집증후군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새집증후군이란 새로 지은 집에 입주하였을 때, 그 전에 없던 이상 증상들이 몸에 나타나는 거을 통칭합니다.

즉,집안의 공기 오염에 의한 반응 중 화학물질에 의한 반응을 말합니다.

새집증후군 원인은 휘발성 화학물질입니다. 이 중에서 포름알데히드가 대표적인 원인물질로 ,포름알데히드는 자극성 냄새를 가진 무색이 기체로 물에 잘 녹는 특성이 있습니다. 주로 방부제나 접착제의 원료(건축,가구산업),실내장식을 위한 스프레이식 페인트가 주로 문제가 되며, 포름알데히드를 함유한 건축자재를 사용한 집의 경우 수년동안 포름알데히드가 실내로 방출됩니다.

이 밖의 실내 화학물질로는 크실렌,톨루엔,벤젠,유기인 및 연소방지제 등이 있습니다. 이중 내장제가 특히 문제가 되는데 염화비닐은 천장,벽,마루의 쿠션,시트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새집증후군 증상

집으로 이사한 직후 여러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는 비교적 흔하며 아토피 피부염이과 천식 등 기존의 알레르기 질환이 악화되거나 특별한 이유없이 두드러기가 생기는 경우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새집증후군 증상중에서 자극 반응은 주로 눈,코,후두 및 기도 점막에 의한 증상으로 눈이 아프고 가렵고,목이 따갑고 쉬거나 ,기침을 하는 등의 증상이고, 이 밖에 비특이적 증상으로는 두통을 호소하거나 쉽게 피로하고 무기력증에 빠지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새집증후군 증상은 개인차가 큰 편이므로 면역력이 약한 유아나 고령자의 경우 증상이 더욱 심하고,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증상이 악화됩니다.

새집증후군 치료는 새집으로 이사한 후 발생한 증상에 따른 치료를 합니다.

천식,비염,두드러기,피부염 등의 각각의 증상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며,이러한 치료와 동시에 실내 오염원을 제거해야 합니다.

실내환기 역시 중요한데 창문이나 문을 열어 자연스런 환기가 되게 하고 요리 등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는 활동을 하는 경우 자주 환기를 해야 합니다.

또한 새집으로 이사하게 되는 경우 ,입주 전 약 7일간 실내 난방온도를 30도 이상 8시간 정도 유지하여 휘발성 유기물질을 없애도록 합니다.기존에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가급적 새집보다는 지은 지 3년이상 되는 집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이상 새집중후군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