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기대수명의 증가와 함께 은퇴 시기가 늦어짐에 따라 노안과 백내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최근에는 30-40대 젊은 층에게서도 노안,백내장이 심심치 않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두 질환은 비슷한 연령대에서 나타나며 시력감퇴가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혼동하기 쉽습니다.
백내장과 노안 증상의 차이점 알아 볼게요
쉽게 풀어서 얘기 하자면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면 노안,시야가 뿌옇게 변하면 백내장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노안은 가까운 거리가 유독 안 보이는 증상이 있고, 백내장은 가까운 거리와 먼 거리 모두 잘 안보이고 안개낀 듯 시야가 답답하게 느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백내장과 노안은 증상의 차이가 있습니가.
▶노안 증상
노안은 눈 수정체가 노화되면서 탄력을 잃어 초점을 잃어 초점을 조절하는 기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눈 앞 10cm 거리에 신문이나 책을 놓고 봤을 때 글씨가 잘 안 보이면 노안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독서할 때 처음에는 잘 보이다가 곧 흐려지고 두통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은 투명한 백내장이 혼탁해지는 질환입니다. 가까운 거리와 먼 거리가 모두 잘 보이지 않고 눈부심이 동반되거나 안개 낀 듯 시야가 답답하게 느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체가 겹쳐 보이고 낮보다 밤에 더 시야가 잘 보이는 현항이 생기기도 합니다.
백내장은 치료 시기를 놓치면 수술이 어렵거나 시력까지 잃을 수 있는 아주 무서운 병입니다. 단순 노안이 아닌 백내장이 의심이 된다면 바로 안과로 가셔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