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뇨의 원인 알아보자

반응형

혈뇨의 원인- 붉은 소변이 나온다면...

우리 몸의 건강을 파악할 때 소변을 살펴보는 것이 쉬운 방법입니다. 물을 많이 마셨거나 특별한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 오줌색이 너무 맑고 투명하다면 기가 허약하거나 양기가 부족하여 몸이 냉한 상태입니다. 반면 소변이 진하게 누렇거나 붉은 빛이 있다면 대개 열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혈뇨는 대부분 눈에는 보이지 않고 현미경으로만 확인되는 것으로 주로 콩팥에 이상이 생긴 탓입니다. 요로의 염증이나 결석 혹은 외상이 있을 때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 눈에 보입니다. 염증에 따른 혈뇨는 열이 나거나 소변을 자주 보거나 배뇨할 때 통증이 있고 요로결석이 있으면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있으며 종양이 있을 때는 통증이 없으면서 가끔 혈뇨가 나옵니다.

보통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보면 깜짝 놀라 큰 병이 생긴 것이 아닐까 걱정합니다.그런데 하루 정도 두 세번 요혈이 나왔지만 다른 증상이 전혀 없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신경을 바짝 많이 써서 가슴이 답답하며 잠을 못 이룬 경우 여성에게 일시적으로 요혈이 나타날 수 있으니 마음을 가라 앉히고 쉬면 저저로 그치게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남성 노인이 소변을 강제로 참았거나 요도에 강한 압박이 가해진 경우 일시적으로 요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 혈뇨의 가장 많은 원인 질환은 방광암,전립선비대증,요로결석,급성 요로감염입니다. 중년기에는 방광암,요로결석이 많고 노년기에는 전립선 비대증,방광암이 많습니다.

갑자기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춥고 열이나며 뻐마디가 아프고 입이 말라 물을 마시며 배뇨할 때 화끈거린다면 외부의 나쁜 기운이 몸속으로 들어와 열이 되어 방광에 쌓이거나 비장,위장의 열이 아래로 내려온 탓입니다. 외부에서 감염되었거나 내부의 열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근래 들어 음식섭취가 부진하거나 생각이나 노동을 과도하게 해서 비장이 상한데다 오래 질병을 앓거나 피로가 쌓인 경우에는 신자이 허약해진 탓인데 기력이 떨어지고 얼굴색이 맑지 못하면서 소변색이 불그스름하고 귀에서 소리가 나며 입맛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이상 혈뇨의 원인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혈뇨가 보인다면 일단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니 반드시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