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의 증상은 오줌이 자주 마렵고 급하게 나오므로 참기 힘들고 소변 볼 때 아프면서 화끈거시는 느낌이 있습니다. 소변을 다 본 뒤에도 계속 누고 싶어서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으며 아랫배가 묵직하거나 불쾌감이 있고 허리도 아픕니다.주로 여성에게 많이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방광에 세균이 침입하여 생깁니다. 주로 여성에게 흔하게 생기는데 성생활을 하는 부인들이 자주 걸리는 질병으로 성관계를 한 뒤나 감기에 걸린 뒤,월경기나 임신 중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과로한 뒤나 잠이 부족하거나 음식을 잘 먹지 않아 영양이 부실하거나 몸을 차게 하였을 때 잘 생깁니다. 방광 주위에 있는 자궁이나 난소,직장의 염증이 옮겨져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방광에 잔뇨가 있거나 요로 결석이나 이물,종양이 있는 것이 유발인자로 작용하며 냉이 있는 것도 요인이 됩니다.
방광염 예방법
물을 충분히 마시고 적당한 간격으로 성생활을 하며 성관계 전후에 소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을 무리하게 참지 말아야 하고 방광이 있는 아랫배 부위를 항상 따듯하게 해야 합니다. 팬티스타킹같이 아랫도리를 꽉 조이는 옷은 피해야 합니다. 만약 감염되어 소변이 자주 마렵고 배뇨할 때 화끈 거리며 보고 나도 개운치 못한 증상이 나타나면 물을 많이 마셔서 소변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세균을 비롯한 염증 성분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술,커피,고추 같은 자극성이 강한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병이 다 나을 때까지 성생활도 피해야 하고 목욕이나 수영을 할 경우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노동이나 운전을 피하고 휴식하며 영양식으로 잘 먹고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 원인 및 예방법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