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몸에 열이날때 대처법 알아보자

by 어색한1222 2016. 10. 24.
반응형

오늘은 몸에 열이날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단순히 열이 나는 것과 다르게 통증과 함께 열이 난다면 우리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열병이 심하면 온몸이 쑤시거나 팔다리나 이가 부딪히듯 떨리고 심하면 경련이나 구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열병은 특별히 어떤 한가지 증세 때문이 아닌 다양한 원인으로 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내 몸에 열이 나는지 정확히 알기 위해 가장 손쉬운 방법은 체온을 재는 것입니다. 열이 나는 원인은 무엇인지 또한 , 증세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몸에 열이날때 대처법

체온 잴 때 알아 둘 사항

- 정상 체온은 섭씨 25.5-37.2도가 보통입니다. 37.5도 이사이면 열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체온은 하루 중 오전에 가장 낮고 밤에 가장 높습니다.(약 0.5-1도씨 차이가 납니다.)

- 체온을 잴 때는 보통 귀 ,겨드랑이,입속 등을 재게 되는데 보통 겨드랑이 체온이 다른 부위보다 약 0.5도씨 낮다는 점을 기억 해두셔야 합니다.

- 일반체온계로 체온을 잴 때는 3-5분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너무 오랜 시간 체온을 재게 되면 수치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열이날 때 행동요령

- 열이 날 때는 우선 푹 쉬고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여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줍니다.

체온이 오르면 신진대사가 증가하여 땀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분이 부족해 집니다.

특히 과일주스를 많이 마시면 비타민이 보충이 되어 열을 내리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열이 많이 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부드러운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죽이나 씹지 않아도 되는 음식들)

- 열이 많이 나면 추위를 많이 느끼는데 두꺼운 옷이나 이불을 찾는데 그럴 경우 열을 발산할 수 없어 열이 더욱 높아집니다. 따라서 가능한 얇은 옷을 입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면 소재의 옷을 입어 땀을 흡수 할수 잇도록 해야 합니다.

- 열이 많이 날 때는 미지근한 물수건으로 몸을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1-2도 정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해열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열이 나는 원인을 파악한 다음 사용 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지속될 경우 병원에 가서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 체온이 섭씨 39도 이상이거나 열이 4일 이상 지속 될때

- 열이 날 수 있는 원인의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심근경색등)

- 두통이 심하고 토하거나 헛소리를 하는 경우


이상 몸에 열이 날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