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음식 탕후루에 초등생들의 반응이 너무 좋습니다. 지난 7월 기준 유명 탕후루 매장이 300여개로 늘어 났다고 합니다.
탕후루 창업 많이 하는 이유?
탕후루란?
중국에서 온 길거리 음식 ‘탕후루’가 초등학생들의 ‘최애 간식’으로 떠올랐습니다. 탕후루는 중국 화북 지역을 대표하는 겨울 간식으로 중국에서는 산사나무 열매를 막대에 꽃아 시럽처럼 끓인 설탕을 입혀 먹었지만, 한국에서는 주로 딸기, 포도, 귤, 파인애플 등 과일을 꼬치에 꽃은 뒤 물엿을 묻혀 만듭니다.
높은 인기 탓에 유명 탕후루 프랜차이즈 매장은 올 초 50여개에서 7월 300개로 매장이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등록된 탕후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달콤왕가탕후루 ▲대단한 탕후루 ▲황제탕후루 ▲탕빙빙탕후루 ▲ 하마탕후루 ▲보석탕후루 등 모두 6곳입니다.
탕후루의 인기가 ‘롱런’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또다른 식품업계 관계자는 “탕후루도 과거 ‘대만 대왕 카스테라’와 마찬가지로 반짝인기에 불과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라며 “주 소비층이 변화에 민감한 10대, 20대인만큼 탕후루가 스테디셀러가 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창업은 항상 신중해야 합니다.
왕가 탕후루 창업비용 알아보기
왕가 탕후루가 공개한 창업비용에 따르면 인테리어비 2200만원, 간판 내 외부 사인물은 65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1평 추가시 130만원의 추가요금이 발생하며 간판 사인물은 전면 3M 기준입니다.
교육비는 300만원, 홍보물 및 비품 사용은 4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탕후루 집기는 본사에서 지원된다. 이 외에도 기타 집기, 주방기기 기물 등의 비용을 합쳐 탕후루 가맹점을 여는 데 물대비를 제외하고 6850만원이 든다고 합니다. 조리가 간편해 자본금만 있다면 누구든 창업이 가능하다는 게 본사의 설명입니다.(인건비,임대료 제외)
결과적으로 탕후루 창업비용은 저가커피 창업 비용과 비슷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