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뇌졸중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증이란?
뇌졸중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터짐(뇌출혈)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뇌졸중은 뇌혈관 질환과 같은 말이며, 우리나라에선 흔히 '중풍'이라는 말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뇌졸중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첫째는 혈관이 막히는 것으로 혈관에 의해 혈액을 공급 받던 노의 일부가 손상되는데,이를 뇌경색이라고 하며 허혈성 뇌졸중,경색성 뇌졸중으로도 불립니다.둘째는 뇌혈관이 터지는 것으로 뇌 안에 피가고여 그 부분의 뇌가 손상 당한 것으로 뇌출혈 또는 출혈성 뇌출혈 뇌졸증이라고합니다.서양에서는 전자가 후자보다 3배이상 많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허혈성 뇌졸증이 약 85% 정도로 출혈성 뇌졸중보다 더 맣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졸중원인
1죽상동맥경화성합병증
2색전증
3고혈압 뇌 내출협
4동맥루
5혈관기형
6동맥염
7혈액질환
8Moyamoya병
뇌졸중증상
우리의 뇌는 수없이 많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뇌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 일부분이 죽게 되면 이부분에서 담당하던 기능에 장애가 오게 되는데,이것이 곧 뇌졸증의 증상이 됩니다. 비교적 흔히 보는 뇌졸중의 증상은 다음과같습니다.
1)반신 마비
팔,다리를 움직이게 하는 운동 신경은 대뇌에서 내려오다가 뇌간의 아래 부분에서 교차하여 ,한쪽 뇌에 이상이 생기면 대게는 근 반대쪽에 마비가 오게 됩니다.뇌간 뇌졸중의 경우 사지가 모두 마비되기도 합니다.
2)반신 감각 장애
운동신경과 마찬가지로 감각신경도 교차하여 올라가게 되므로 손상된 뇌의 반대측의 얼굴,팔 ,다리에 감각 장애가 생기며, 이는 반신 마비와 같이 오게 됩니다.경우에 따라서 감각이상이 심해져 몹시 불쾌하게 저리거나 아플 수도 있습니다.
3)언어 장애 (실어증)
정신이 명료한데도 갑자기 말을 잘 못하거나 남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90%이상의 사람들에게서 언어 중추는 좌측 대뇌의 뇌졸중일 때 우측 반신 마비와 함께 실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발음 장애(구음 장애)
말을 하거나 알아들을 수는 있는데, 혀,목구멍,입술 등의 근육이 마비되어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삼키는 데 있어서 장애가 같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5)운동실조
마비는 없는데도 손,발이 마음대로 조절되지 않으며 걸을 때 자꾸 쏠려 넘어지게 됩니다.
6)시야,시력 장애
갑자기 한쪽 눈이 안 보이거나 시야의 한 귀퉁이가 어둡게 보이게 됩니다.이는 후두엽에 뇌졸중이 생겼을 때 반대쪽 시야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타 치매,어지럼증,의식 장애,두통 등 증상이 있습니다.
뇌졸중진단
뇌졸중의 진단은 자세한 문진과 전산화단층촬영술(CT),MRI등의 영상학적 검사 방법들에 의하여 뇌의 상태를 파악하게 됩니다.
뇌졸중치료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동맥경화나 뇌졸중의 혈관 위험인자(고혈압,당뇨,고지질증)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위험한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전문의의 진료하에 조절을 잘 해야합니다.
급성기 허혈성 뇌졸중은 진단까지의 시간이 매우 중요하므로 가급적 빠른시간내에 재관류시술이 이루어질 수 있는 병원으로 오시는게 중요합니다.초기(3시간 내)에 진단이 되면 뇌손상의 진행을 늦출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출혈성 뇌졸중의 대부분은 고혈압에 의한 뇌실질 내 뇌출혈입니다.이 경우 혈압 조절 등의 응급치료가 중요합니다. 때로는 고인 피를 뽑아 내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한데 ,모든 뇌출혈 환자에서 모두 시행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적절한 약물 치료에도 점점 나빠지거나,출혈 양이 많은 환자에서 시행되는 방법입니다.
출혈성 뇌졸중 중에서 반드시 수술해야 하는 것은 '지주막하 출혈'입니다.원인은 대게 큰 동맥에 생긴 주머니 모앵의 동맥류가 터지기 때문인데,수술하여 이 동맥류를 없애야 재출혈의 위험이 없으므로 혈관조영술로 위치를 확인 한 후 수술하게 됩니다
또 동정맥 기형의 파열로 인한 뇌출혈의 경우에도 수술을 합니다.그러나 위치상 수술이 곤란할 경우,'감마 나이프'를 써서 수술을 하지 않고도 없앨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동정맥 기형이 금방 없어지지는 않고 약 2년에 걸쳐 서서히 없어지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은 출혈의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11가지 방법
1.혈압을 조절해라
2.담배를 피우지 말아라
3.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라
4.더 활동적으로 생활해라
5.꾸준히 심방세동을 확인하고 관리해라.
6.일과성 뇌허혈 발작이 일어났을 때 더욱더 치료에 주의를 기울여라
7.빈혈과 같은 혈액순환 문제를 관리해라
8.당과 콜레스테롤을 관리해라.
9.술은 조금만 마셔라
10.저염분 고칼륨 식사습관을 가져라
11.뇌졸중의 경고 증상에 주의해라.
지금의 작은 변화만으로도 당신의 건강은 개선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