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초기증상 및 대장암치료
대장은 결장과 직장으로 구분되고 결장은 다시 맹장,상행결장,횡행결장,하행결장.에스결장으로 나누어지는데,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 하고 이를 합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 직장암이라고 합니다. 가장 잘 생기는 부이는 s상 결장과 직장입니다.
대장암원인
대장암은 여러가지 복합적 원인으로 발생합니다.유전적인 취약성,그리고 우리가 먹는 음식물 속에 존재하는 발암 물질 같은 환경적 요인들이 겹쳐지면서 정상 대장 점믹의 세포에서 변성이 일어나 대장에 용종이 발생하고 이것이 점차 악성화하여 구 일부에 암세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더 진행되면 대장벽을 파고 드는 침윤성 암이 되고,나중에는 대장 이외의 다른 장기로 암이 퍼지게 되는 전이성 암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대장암증상
대장암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나, 한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 특징적인 증상은 없습니다.상당수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정기 검진으로 대장암이 진단되곤합니다.
우측대장암 - 빈혈,보부종괴,복통,피로감,무기력
좌측대장암 -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짐,복통,배변습관의 변화,피나 점액이 변에 섞여 나오기도 함.
직장암 - 항문출혈,항문뒤후직(배변 후 시원하지 않고 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듬),배변 후 불편 감,배변시 통증
대장암진단/검사
진단은 우선 환자의 진찰로써 복브,배와 목 부위 진찰 및 항문직장 손가락(수지)검사 등을 통해 전반적인 환자의 상태를 파악합니다.그 외에도 대장암의 진행 정도를 확인하고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대장조영술,대장내시경,전단화단층촬영,자기공명영상,경향문초음파,양전자방출 단층촬영검사 등 여러가지 검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장암치료
대장암의 치료는 내시경적 치료,외과적 절제,항암 약물치료,방사선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시경적 치료
-대장암의 전단계인 용종이나 용종에 국한된 초기의 대장,직장암의 겨우에느 용종절제술이나 내시경점막하박리술 둥의 기법을 이용하여 대장내시경으로도치료가 가능합니다.전신 마취를 하지 않는 점,복부에 상처를 내지 않는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점막암이나 점막층을 1mm이내로 침범한 암의 경우에는 내시경 치료로도 완치율이 99%를 넘습니다.
-외과적 수술
암조직과 부근의 임파선을 넓게 완전히 도려내어 ,재발을 최소화하고,가능한 한 항문 괄약근을 보존하고 배뇨기능과 성기능을 보존하기 위해서 시행되며,레이져나 복강경을 이요하는 수술도 활발히 행해지고 있습니다.
-항암 치료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는 재발을 줄여 완치율을 올리고자 시행합니다.
수술로 눈에 보이는 암을 완전히 제거하더라도 암세포가 미세하게 남아있어 시간이 지나면서 재발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대장암예방/생활습관
-편식을 하지말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충분한 양의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합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규칙적인 지방 섭취를 줄입니다.
-과음을 피합니다.
-금연합니다.
-정기검진을 통해 대장용종을 발견하고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