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은 신체의 피로회복제라고 할 수 있다. 근육과 피로를 풀어주고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시켜줄 뿐 아니라 혈당을 조절해주며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흔히 목욕이라고 하면 뜨거운 물에 오랜 시간 동안 몸을 담그고 있는 것이 좋다고 알려 졌는데 잘못된 상식이다. 건강을 지키며 목욕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항에 유의 해야 한다.
잘 숙지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건강 목욕법
- 목욕하기 30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특히 고단백 식품은 절대 피하도록 한다.
- 목욕하면 수분손실이 크기 때문에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목이 마를 수 밖에 없으므로 목욕하기 전 가급적 물 한잔을 마시고 시작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 물은 39-40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단 심장질횐이나 고혈압 환자는 42도 이상 너무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게 되면 병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 감기환자 역시 뜨거운 물에 목욕하면 나을 수 있다는 속설이 있는데 뜨거운 물에 목욕하는 것은 오히려 체력을 많이 소모해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불면증은 뜨거운 물로 목욕하면 오히려 잠을 깨는 효과가 있어 적절하지 않다.
- 입욕시간은 20-25분 정도가 적당하다. 입욕제를 부드러운 타월에 묻혀 가볍게 문질러 주면 피부의 자극도 줄일 수 있으며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 온탕과 냉탕을 반본하여 목욕하면 신체의 모세혈관이 자극되어 수분이 늘어나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인 코르티설 수치가 감소한다.
- 목욕 후에 물기를 닦을 때는 수건으로 문지르지 말고 눌러서 찍어내듯이 닦아주는 것이 피부보호에 좋다.(물기를 닦아낸 직 후 로션을 발라주면 수분을 보호할 수 있다.)
이상 건강 목욕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