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요실금 보험적용안될시 수술비용

by 어색한1222 2021. 6. 12.
반응형

요실금 보험적용안될시 수술비용

요실금 수술을 알아본다면, 우선 보험적용 여부가 가능할 경우, 요역동학검사시 복압성요실금으로 판정이 나온다면 보험금 지급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50~70만원 내외입니다.

요실금 증상 원인

 

기온이 떨어지는 요즘, 중년여성이나 출산을 경험한 여성들에서 빈번해지는 비뇨기과 질환이 요실금입니다.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증상을 통칭한다. 노화, 폐경 등 호르몬 변화, 출산, 심인성 등 다양한 이유로 유발됩니다.

요실금은 특히 기온이 떨어지는 시기에 호발합니다.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근육수축에 영향을 미치는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요실금은 여성 환자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수치심 때문에 자신의 증상을 혼자만 알고 방치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또 요실금을 중년 여성의 전유물로 인식하지만 요즘엔 20~30대 젊은층에서도 적잖습니다. 임신 및 출산을 겪으면서 요도와 방광을 받쳐주는 근육이 손상되는 게 주 요인입니다. 이와 함께 다이어트 목적의 격한 운동, 스트레스, 커피·탄산음료 등 자극적인 음료수, 담배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요실금 보험적용안될시 수술비용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요실금 수술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급여기준에 해당되어 요양급여 대상인 경우, 2018년 의원단가 기준 물리치료 중 ▲항문직장 및 골반근의 생체되먹이기치료는 대략 2 7천원, 요실금전기자극치료는 약 8천원, 질강을 통한 수술 중 자가근막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약 42만원, 인조테이프이용의 경우 약 28만원정도이며, 개복수술의 경우 약 57만원, 인공물질 주입의 경우 약 27만원입니다.

 

그렇다면 요실금 수술비용에 대한 건강보험적용은 가능할까요?

 

요실금은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고 모든 요실금 환자에게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인조테이프로 요도를 지지해 주어 소변이 새지 않게 해주는 요실금수술은 요류역학검사를 통해 복압성 요실금 혹은 복압성 요실금이 주된 혼합성 요실금이 확인되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건강보험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실금 증상이 있더라도 운동 치료가 가능하고 수술치료에 대한 비용효과성이 떨어지며 예방적 목적이 큰 환자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대상'입니다. 따라서 요실금 수술비용은 병원을 방문한 뒤 검사를 통해 나의 상태를 확인한 후 보험의 적용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