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은 완치가 가능한가요?
이상지질혈증은 지단백의 대사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혈액 중에 지질 또는 지방성분이 과다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운반하는 지단백의 생합성 증가 또는 분해 감소에 의해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HDL-콜레스테롤 혈증 등의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중 콜레스테롤이 혈액 내에 과다하면 동맥 벽에 침착되어 혈관 내경이 좁아져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는 상태인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은 고혈압, 당뇨병처럼 대표적인 성인병이자 만성질환입니다. 만성질환은 감기 같은 급성질환과는 달리 완치되지 않으며 일단 병에 걸리면 ‘만성적으로’ 평생 관리해야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그나마 다행인 것은 ‘불치병’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식사, 운동요법 등 식생활습관 개선과 약물치료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속의 4가지 지질수치인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을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이 지속적으로 높으면 혈관 벽이 좁아지는 소위 동맥경화증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상지질혈증의 대표적인 합병증은 동맥경화증과 관련된 질환 모두가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관리가 없으면 심각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하루 3끼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고 되도록 과식은 피해야 합니다. 식이요법은 열량 섭취를 줄이고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감소시키고 섬유소 섭취를 늘리는 것입니다. 또한 고지혈증이 있는 흡연자의 경우 심근경색증 발생 위험이 4-6배 증가하므로 반드시 금연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달리기, 걷기, 수영, 자전거 등 유산소 운동은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므로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지지혈증은 한번 걸리면 완지되기 쉬운병은 아닙니다.만성질환이라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완치가 가능한가요? 완치하기 쉽지 않습니다.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