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라지는 가슴에 맺힌 기를 소통하게 해주는 목과 폐병의 특효약입니다. 도라지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도라지타령도 있듯이 우리 민족에게 도라지는 익숙한데 길경이라는 이름의 한약재로 기침,감기,천식 등 폐 질환 치료에 사용합니다.
도라지 효능
주로 백도라지가 식용,약용으로 쓰이는데 한의학에서 흰색은 폐와 연관되어 주로 폐에 약효를 나타냅니다.도라지는 폐의 기를 통하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화농이 되어 고름을 잘 빠지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또 몸의 표면에 머물러 있는 찬 기운을 몰아내고 머리와 목,눈을 서늘하게 맑히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찬바람으로 인한 기침,감기와 기관지염,천식치료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도라지는 목병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편도선이 붓고 아픈 편도선염이나 인후염 치료약에는 거의 빠지지 않고 들어갑니다. 도라지와 감초 달인 길경탕은 목이 아프거나 편도선염이 있을 때 특효약인데 달인 물을 입에 머금고 양치해도 좋습니다.
그 밖에도 가슴과 옆구리가 찌르듯이 아프거사 배가 더부룩하면서 소리가 날 때 효과가 있으며 응어리를 풀어주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특히 가슴에 기가 맺혀 소통되지 못하고 답답하면서 아플 때 기를 쾌통해주는 효능이 큰데 탱자 열매인 지각과 함께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이상 도라지 효능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