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잡다한 정보

위자료와 양육비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위자료와 양육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혼을 하면 상대배우자에 대한 위자료와 자녀에 대한 양육비 문제가 발생합니다. 위자료란 이혼으로 생긴 재산상의 손해와 정신상의 고통에 대해 배상할 일을 말하며 양육비는 양육책임을 진 배우자가 상대배우자로부터 자녀 양육에 필요한 비용을 청구해 받는 일을 말합니다.



위자료와 양육비


위자료


위자료는 이혼 시 어느 한 쪽 배우자의 일방적인 잘못이 있는 경우 나머지 한쪽배우자가 받은 정신적 고통을 위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협의 이혼은 위자료를 당사자끼리 협의로 정할 수 있지만 재판상 이혼의 경우 법원에서 결정됩니다.

위자료는 이혼으로 인한 손해배상이므로 재산분할과는 별도로 청구할 수 잇습니다.

위자료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위법행위(폭행,협박,학대,모욕 등)로 신체 및 인격적인 권리가 침해된 경우 뿐만 아니라 이혼 자체로 인한 정신적인 고통을 위로받기 위해서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법원에서 위자료를 결정할 경우, 배우자의 재산 정도, 배우자로부터 받은 정신적 고통의 정도, 당사자의 학력,경력,나이,생활 정도, 혼인기간, 재산 축적에 대한 부부의 협조와 공로 등을 참작해 그 액수를 산정합니다.


양육비

이혼 시 자녀의 나이가 만 20세가 넘으면 성인이기 때문에 양육자를 지정할 필요가 없지만 그 이하인 경우 누가 자녀를 양육하는가에 관한 권리 즉 양육권을 지정하게 됩니다.

한쪽이 양육권을 갖게 되면 양육비는 분담이 원칙이기 때문에 다른 한쪽은 그 배우자에 대한 양육비를 줘야 할 의무가 발생합니다.

양육비를 지급해야 할 상대배우자가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자녀를 양육하는 쪽은 상대방에 대한 양육비를 청구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나이가 만 20세가 되기 전까지 양육비를 받을 수 있으며 과거에 양육비를 받지 못했던 기간이 있으면 그 양육비도 청구 할 수 있습니다.


*양육비를 지급해야 할 상대방이 양육비를 보내지 않을 경우 법원에 이행병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행명령을 신청하면 법원은 일정기간 내에 양육비 지급할 것을 명하게 되는데 이행명령을 받은 후에도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는다면 법원은 과태료부과,감치, 강제집행 방법으로 이행을 강제할 수 있습니다.


이상 위자료와 양육비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