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시조개 효능 및 해감
한약재에서 문합이란 이름을 쓰기도 하는 모시조개.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섭취해온 조개탕이나 조개찜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스파게티 봉골레가 모시조개 파스타입니다..
모시조개는 간 기능 회복,피소해소,콜레스테롤 저하에 좋습니다. 모시조개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모시조개 효능
모시조개는 이뇨 작용을 해 소변을 통해 열을 내리며 가래를 삭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조갯살의 타우린과 호박산은 특히 간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시조개 살 뿐만 아니라 껍데기도 유효성분이 많으며 모시조개의 감칠맛은 껍데기와 발 사이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껍데기째 끓여 국물을 내 먹는 것이 영양분 섭취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모시조개는 숙취해소에는 물론 과로로 인한 부기를 빼는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몸 안에 수분이 배설되지 않고 계속 고이는 부종으로 얼굴과 손발이 자주 붓는 사람은 이뇨 식품인 모시조개로 국물을 우려 내어 자주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모시조개에 잘 어울리는 식품으로 부추나 미나리가 있는데 국이나 찌개에 같이 넣어 맛과 영양을 더해 먹으면 좋습니다.
모시조개 해감하는 방법
모래 속에서 살면서 호흡을 하는 조개류의 특징 때문에 요리를 할 때 해감이 매우 중요합니다.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낸 뒤 1~2% 염도의 소금물에 담가 어둡게 해주면 해감이 되고, 소금물을 갈아주면 뻘이 잘 빠집니다. 소금물에 가위나 수저 등의 철을 넣고 조개를 담그면 더 빨리 해감이 됩니다. 철은 바닷물에서 산화하는데, 이 화학작용 중에 특유의 냄새가 조개 입의 개폐작용을 활발하게 자극하여 해감이 빠지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Tip. 모시조개 고르는 법
조개의 껍데기가 맞물린 부분을 쳐보고 맑은 소리가 나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둔탁한 소리가 나는 것은 죽어 있다는 증거입니다. 살아 있어 건드리면 재빨리 입을 다문것이 좋습니다. 모든 조개류는 껍데기가 단단하게 닫혀 있는 것이 신선하고 또 껍데기가 매끈하면서 냄새가 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