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 신용점수 하락 하는 이유가 뭐니?
카드론 대환대출자는 경기 침체기가 길어지면 연체자로 전락할 우려가 있습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론 대환대출을 받으면 만기는 연장되지만 신용 점수가 하락하거나 금리가 오른다”면서 “이런 불리함을 감수하고도 카드론 대환대출을 받았다는 것은 벼랑 끝까지 내몰렸다는 뜻”이라고 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카드론을 쓸 정도면 거의 끝까지 갔다고 보면 됩니다.
https://v.daum.net/v/20231122081812574
카드론은 현금서비스에 비해서 한도가 큰 금액을 장기간 동안 갚아가는 방식입니다.
카드론은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쳐서 상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대출을 받을 때 상환 기간을 설정할 수 있고, 상환 방식에 다라 지정한 개월만큼 나눠서 상환하면 됩니다.
카드론을 여러 번 이용하면 신용평가사는 '혹시 이 사람이 은행에서는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 이를 통해 돈을 빌리는 건 아닌가?'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하기 시작합니다.
카드 부문에서 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카드 소비 패턴'입니다.
코리아크레딧뷰로는 카드 소비 패턴을 포함한 신용거래 형태(33%→38%) 비중을 크게 늘렸습니다.
나이스평가정보도 신용 형태 비중을 25.8%에서 29.7%로 조정했습니다.
신용평가사는 고객이 현금서비스를 사용하면 고객의 현금흐름이 나빠졌다는 신호로 받아들여 신용점수를 깎는 것입니다.
두 서비스 모두 카드 사용에 문제가 없었다면 특별히 어려운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복잡하고 힘든 절차를 거쳐야 하는 제1금융권 은행에서 이미 퇴짜를 맞았을 수 있겠다 추측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을 여러 번, 또는 장기로 이용하면 신용 점수가 하락하게 됩니다.
아무리 급해도 이 서비스들을 최후의 보루로 생각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신용평가 전문기관 나이스평가정보 관계자는 "현금서비스 이용으로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것은 확실하다"면서도 "고객이 보유한 신용 정보에 따라 반영도가 결정되기 때문에 고객별로 신용점수 하락 폭이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