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건강 지킴이 giany가 제공하는 정보.
오늘은 천식에 대해 얘기 해볼 까 합니다.
천식?
천식은 알레르기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반복적으로 좁아지는 만성호흡기 질환입니다.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고,기침이 나며,가슴에서 색색거리는 소리가 들리며,가슴이답답해지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되풀이됩니다.
우리나라 성인 인구 5%정도가 천식을 앓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인
대기알레르겐
1.꽃가루
봄에는 수목,여름에는 목초,가을에는 잡초 화분이 날립니다.화분은 바람에 의해 수 km씩 이동하므로 도시에서도 높은 분포를 보입니다.
2.곰팡이
실외의 곰팡이는 종류에 따라 포자 형성시기가 다르기는 한 우리나라에는 우기인 7,8월에 분포가 절정에 달합니다.집 안에서는 습도가 높은 지하실,창고, 부엌에 많고,부패된 음식물에도 곰팡이가 숨기 쉽습니다.청결 유지와 실내 습도를 낮추는 것이 예방책입니다.
3.동물 알라르겐
고양이는 털뿐 아니라 침에도 알레르겐이 존재합니다.애완견도 문제가 되며 개와 고양이의 털 사이에는 교차 항원성이 존재합니다.
실내의 비특이적 자극원 - 댐배연기 .음식조리시 냄새,스프레이,향수,방향제 등등
천식 증상 ?
기관지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요인이 함께 상호작용하여 나타납니다.
기관지 천식의 특징적인 증상
- 천명 :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나는 휘파람 비슷한 소리(색색거리는 소리)
-흉부곤란 : 마치 빨대를 입에 물고 숨을 쉬는 것처럼 숨이 찹니다.
-흉부압밥 : 가슴을 조이는 듯한 답답한 느낌
-가래 : 끈끈하고 덩어리가 진 가래
<천식 증상은 복합적이며 자주 변합니다.>
환자에 따라 기침만 하거나,호흡 곤란만 느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이런 증상들이 함께 나타납니다.때로는 오래 지속되고 반복되기도 하는 등 천식의 증상은 자주 변화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환자에 따라 같은 양상으로 발작이 반복됩니다>
어떤 사람은 감기 증상이 있다가 서서히 악화되어 심한 천식 발작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또,어떤 사람은 전혀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심한 천식 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천식 치료법
환경관리 원인이 되는 대기알레르겐과 비특이적 자극원을 차단합니다.
천식 증상이 심할수록 환경관리 외에 약물 치료가 중요합니다.
천식 치료약물은 장기적 질병 조절제와 속효성 증상완화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질병조절제로는 장기적으로 기도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천식 발작을 예방하는 약제로 매일 규칙적으로 사용하며 증상이 없어도 사용합니다.
증상완화제는 천식 증상을 즉시 완화시켜 주는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로 증상이 심할 때만 사용하며 효과가 즉시 나타납니다.대표적인 흡입제로 벤톨린이 있습니다.정확한 사용법을 익혀서 사용하셔야합니다.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의한 과민반응을 억제하는 치료법으로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며,원인 물질에 다시 노출되어도 발작을 예방 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면역 치료가 있습니다.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히 필요합니다.
이상 천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다음에도 좋은 정보 제공하도록 할게요..
*천식 발작시 응급대처법을 익혀야 한다.-증상이 악화 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응급약제 투여방법,병원 상담실 연락,응급실 이송등 대처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