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암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담낭암은 담낭에 생기는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입니다. 담낭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종이 대부분이어서,담낭암이라고 하면 대개 담낭 선암종을 말합니다. 선암 외에도 미분화암,편파상피세포암,선금세포종 등이 있고, 드물게 유암종,림프종,간질종양,과립세포종,악성 흑색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낭암의 위험요인은 현재로써 정확히 알지 못하며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한다고 생각됩니다.담석과 만성 담낭염 같은 질환들이 발암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고 알려졌지만 그 과정은 불명확합니다.
담낭암은 남자보다 여자에게 2-3배 많고 60대에 가장 많습니다. 대부분 담석 때문에 많이 발생합니다.우리나라 담낭암 환자의 약 30%에서만 담석이 발견됩니다.
담낭암 증상
담낭암은 초기에 별다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렵습니다.초기 암의 경우, 황달 증상도 없으며,복통이나 간 기능 검사상 이상 때문에 병원에 온 환자를 담석이 있는 것으로 오인하여 담낭을 절제하고 보니 암인 사례가 가끔 있습니다.담낭암의 비특이적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와 피곤함,식욕부진,메스꺼움,구토,상복부나 명치의 통증,황달 등이 있고 십이지장이나 대장의 폐색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담낭암의 치료 방법
담낭암의 1차적인 치료 방법은 수술적 절제술입니다. 담낭암 완치를 위해서 수술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30%의 환자만 완전 절제가 가능합니다.수술 후 재발하는 경우가 있어 5년 생존률이 5% 정도입니다.
어떤 수술법을 선택할지는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암세포가 담낭암의 점막이나 근육충 내에 국한된 경우, 담낭절제술로 충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암세포가 담낭 장막하 결체조직까지 침윤한 경우나,간으로 직접 침윤 또는 주위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 등의 진행 담낭암인 경우 간 부분절제 및 주위 림프정 곽청술을 포함한 광범위 절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은 암이 전이되서 수술이 힘든 경우나 수술 후에 남아 있는 암세포들의 성장을 막기 위해 시행됩니다.
방사선 치료법도 있습니다.
담낭암 치료 후 가장 흔한 부작용은 간 기능 장애,담즙 누출,복강 내 체액 저류 등입니다. 수술 후 환자관리 기술 및 비 수술적 치료기술의 발달로 대부분 보전적 치료로 호전 가능하며 치명적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오늘은 담낭암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