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불안장애 증상은?

반응형

불안장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불안장애는 만성적으로 걱정,근심이 많은 병,그래서 여러가지 신체적인 증상이나 정신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 바로 불안장애입니다.불안한 느낌이 지나치게 그리고 광범위하게 나타나며,다양한 신체증상이 동반되는데,걱정이나 불안,근심의 대상이 건강,경제적인 문제,실직,학업성적,취직 등 구체적인 경우도 있지만 무엇인가 끔직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막연한 느낌처럼 근거가 없는 불안도 있습니다.불안감 때문에 항상 긴장한 상태에 있게 되고 자율신경이 날카로워져 있어 업무에 집중하기 힘들고 일상생활에도 많은 장애가 됩니다.

일반 인구의 25%정도가 불안장애를 경험한다고 합니다.우울증과 함께 발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상적으로 불안감이 가끔 나타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하지만 불안감이 지속적으로 나타나 통제할 수 없어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방해받으면 불안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불면증(잠을 잘 자지 못하고 잠이 들기도 힘들다)

근육의 경직과 긴장

예민함, 잘 놀라는 증상,사소한 일에도 지나치게 염려한다.

집중을 할 수 없으며,마음이 항상 불안한 생각으로 차 있다.초조하다.

쉽게 피로해진다.

안절부절못하고 벼랑에 선 듯한 느낌이 든다.

심장박동이 빨라진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손발이 저리거나 입이 마른다.

목에 무엇인가 걸린 것 같은 이물감을 느끼고 호흡이 빠르다.


불안장애 치료는?


불안장애 안에는 다양한 질병이 속해 있어 질병마다 치료법이 조금씩 다릅니다.약물 치료의 경우는 보통 항우울제를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 항불안제를 단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정신과 약물은 장기간 사용하면 약물 의존성이 생긴다고 일반적으로 생각을 많이 하는데 항우울제의 경우는 의존성이 거의 생기지 않고 항불안제의 경우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 만큼 의존성이 잘 생기는 것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항불안제의 경우는 가급적 단기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약물의 의존성에 대한 막연한 염려는 약을 조기에 중단하게 하고 이로 인해 치료에 방해가 되어 오히려 약물 사용 기간만 더 길어지는 문제가 생깁니다.따라서 정신과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드시는 것이 약물 의존성을 낮추고 질병을 조기에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약물 치료 외에 다양한 정신치료,인지 행동 치료,이완기법,바이오피드백 치료기법을 이용하여 약물 치료와 병행 또는 단독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불안장애 증상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건강 지킴이 giany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