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더운 더위를 차갑게 식히는 여름 제철과일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여름 제철과일로는 수박,참외,복숭아 등이 대표적입니다.여름과일은 수분 함량이 많아 체내 수분을 보충해줄뿐더러 갈증해소에도 탁월합니다. 또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100g당 열량을 보면 수박이 24kcal,참외 26kcal,복숭아34kcal등입니다.그 밖에 여름과일에 어떤 건강효과가 있는지 과일별로 알아 볼게요....
수박 -여름 제철과일의 대표주자 수박은 90%이상이 수분으로 갈증해소와 해열에 좋습니다.단맛을 내는 과당과 포도당도 다량 함유돼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특히 수박의 베타카로틴,라이코펜 성분은 암과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줍니다. 시투룰린 성분은 이뇨작용을 활발히 만들어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시트룰린은 수박씨에 많이 함유돼 있어 살아서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참외 - 수박과 마찬가지로 수분함량이 90%가까이 돼 체네 노폐물 배출에 좋습니다.또한 당분 흡수가 빨라 저혈당,탈수 증상 치료에 효과적입니다.이밖에 비타민 C함량이 높아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 - 흡연자에게 좋은 과일입니다.주석산,사과산,구연산 등 다양한 유기산이 있어
흡연 욕구를 감소시킬뿐더러 니코틴 등 담배의 독 제거에 좋습니다.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를 해소하고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포도 - 포도씨에 풍부한 폴리페놀과 붉은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심장질화과 뇌졸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그 외에도 안토시아닌은 피로해소에 좋은데 특히 눈의 피로를 푸는데 도음이 됩니다.
매실 - 신맛이 너무 강해 대부분 짱아치나 음료로 가공해 먹습니다..피로회복에 효과적인 구연산이 많고 식이섬유인 펙틴도 풍부합니다.매실은 산도가 높아 위장에서살균 작용을 하는 덕분에 식중독 예방에 좋습니다.일본인이 생선회를 먹을 때 매실자아치를 함께 먹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자두 - 말려 먹으면 더 좋습니다.말릴 수록 비타민A.B.E등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말린 자두에는 심장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안토시아닌은 물론 베타카로틴이 당근보다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칼슘,철분이 많아 골다공증 뿐 아니라 빈혈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상 여름 제철과일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